가스라이팅 - 서서히 보이지않는 조종과 학대

반응형

상대를 서서히 교묘하게 조종합니다.

 

이것을 조금 상세하게 설명하면 상황을 조작하여 상대에게 혼동을 주거나 상황의 사실 여부를 거부하여 상대가 현실인지에 대한 능력이 떨어지게 합니다. 가스 라이팅을 행하는 자의 입장은 정상인이 볼 때 억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완전 억지이지만 그것을 합리화시켜 당당하게 억지 입장을 내세우며 상대를 교란시켜 지배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1+1이 2인 것은 다들 아시겠죠. 그렇지만 가스라이팅은 1+1이 11이라고 말합니다. 1+1이 왜 2냐고 정상인을 몰아갑니다. 당하는 입장에서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은 것이 되었습니다. '1+1이 왜 2가 아니지?' '왜 11이지?' '뭐 때문에 11이지?' '정말 11인가?' '2가 아니었나?' 생각만 해도 혼란스럽습니다.

 

인간의 존엄성, 자존심, 자존감을 짓밟고 망가트립니다.

 

자신이 틀렸다는 생각이 거듭되면서 자신감의 저하는 물론 이로 인해 자신을 하찮은 존재로 탓하게 되며 자존감도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자신이 아는 것은 틀렸다고 생각하며 심하게 되면 가스라이팅을 행하는 사람을 신처럼 또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의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놀아난다고 보면 되는 거죠. 최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빠져버리면 여기서부터는 이제 사람이 사람이 아닙니다. 시키는 대로 하는 개가 돼버리고 잘못했다고 상대가 뭐라 하면 우선 엄청난 죄책감에 시달리기부터 합니다. 의지는 하면서 잘못해서 혼날 것은 없는지 걱정하게 되는 아주 끔찍한 심리상태를 갖게 되는 거죠.

 

천천히 숨통을 조여옵니다.

 

자신이 당하고 있는지도 모를뿐더러 당하는 사람의 잘못이 아닙니다. 잘못이 있다면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정도뿐이겠지만 그 또한 가스 라이팅을 행하는 사람이 정말 똑똑하고 기가 세다면 벗어나기는 힘들 것입니다.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소시오패스들을 예로 들 수도 있겠습니다. 이 사람들은 이런 관계가 되기 전에 친근하고 적절한 관계 또는 친밀한 관계로 우리 주변에서 항상 적당한 사냥감을 물색하고 있습니다. 한두 번 테스트해보고 자신의 영향력이 미칠 것 같은 사람이면 서서히 중독시킬 것이고 쉽게 빠져나올 수 없는 폐인으로 만들 것입니다.

 

기억과 사실을 왜곡시키며 그 탓은 죄 없는 상대방에게 있습니다.

 

전적으로 자신의 잘못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며 상황을 조작하고 상대에게 혼란을 줍니다. 자신이 먹잇감으로 삼은 사람에게 자신의 잘못은 절대 인정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하게는 자신의 잘못은 이미 없다고 굳게 생각하고 있는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겁니다. 때문에 자신의 잘못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과거의 어떤 일이 혹여나 본인 잘못이었을지라도 그 과거 또한 스스로 기억을 없애버리거나 교묘하게 상대의 잘못으로 탈바꿈합니다. 자신의 잘못이 상대의 잘못이 되도록 몰아가서 세뇌시키는 것입니다.

 

수평적인 관계에서 수직적인 관계로 바뀌어갑니다.

 

편안하면서 친근한 관계에서 상대방의 심리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고 다루기 쉽기 때문입니다. 평소 일상에서 가벼운 한두 가지의 상황으로 점점 수평에 있던 관계의 선이 수직으로 기울어갑니다. 일반적으로 주변에서 그런 친구는 왜 두고 있는지 의문인데 유독 그 사람만 의존하는 이상한 관계가 있다면 충분히 의심해볼 만합니다. 정상인이 볼 때 충분히 이상한 관계이지만 당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그 사람이 무섭고 두려우면서도 한 편으로는 신적인 존재이고 필연적인 존재라고 믿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처벌할 근거도 없고 물리적인 질병보다 회복이 어렵습니다.

 

설명했다시피 마음을 조작합니다. 심리를 이용하고 교묘하게 상처를 외적으로 남기지 않습니다. 당했다 해도 증거도 없고 상처도 겉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당한 사람의 마음만 썩어 문들어진겁니다. 어쩔 수 없이 사람으로 생긴 마음의 상처라 사람으로 회복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당한 사람이 사람에게 마음을 다시 열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피해자는 이미 자존심과 자존감이 낮아질대로 낮아졌고 심한 경우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이 힘든 경우입니다. 홀린 듯 정신도 없을 것이고 끝나고 나서도 현실구분이 제대로 가지 않는 공허한 상황에 놓여집니다.


인터넷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위해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자가진단들을 여러 기관에서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당할 수 있고 언제든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했을 경우 여러분의 삶은 망가질대로 망가질 것입니다. 존엄성을 잃게됩니다. 그 순간 당신은 인간이 아닌 짐승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가치와 자존감을 스스로 지켜야합니다. 가스라이팅을 행하는 사람들은 어떠한 목적이 있어서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그렇게 태어났고 그게 자신들의 삶이며 살아가는 재미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해볼려고 하는 목적이 아닙니다. 절대 당하지 말아야할 질나쁜 폭행이며 학대입니다. 주변에서도 혹여나 당하는 것 같은 사람이 있으면 스스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꼭 도와줘야합니다. 빠져버린 사람은 인지하지도 못하고 빠졌다면 더더욱 헤어나올 수 없습니다.

반응형